언택트(Untact) 마케팅이란?
사람들과의 불필요한 대면을 최소화하는 "비대면"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언택트 마케팅이에요.
최근 음식 배달 서비스를 예로 들면, 앱에서 결제를 미리 진행하고,
배달 사원과 접촉하지 않고 문 앞에 음식을 두고 가는 형태로
고객의 불안감을 해소시켜주는 변화들이 될 수 있겠죠.
개인화, 편의를 추구하는 트렌드로 비대면 시장에 대한 기회는 꽤 오래전부터 주목을 받아왔는데
특히 최근에 코로나19를 계기로 언택트 서비스에 대한 니즈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어요.
이러한 현상은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 특징으로,
앞으로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할 것 같아요.
특히, 중국에서는 수천개의 회사들이 재택근무에 들어가면서 알리바바의 '딩톡', 화상채팅 앱 '라크',
텐센트의 '위챗 워크' 등 언택트 온라인 업무 도구들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어요.
또한, 드론이나 로봇을 활용한 택배 배달 서비스도 상용화되는 등
소비 행태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어요.
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전환되는 흐름이 단순히 상품 유통 서비스 뿐 이나라,
강의, 화상회의 등 이전에는 규모가 매우 작았던 업종에서도
매우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어요.
특수 효과를 누리는 산업 분야가 있는 반면, 그렇지 않은 쪽도 존재하죠.
특히나, 소비자들은 한 번 경험한 것에 대해 편리함을 느끼면
고착화된 행태를 보일 수 있어서 이러한 현상이 일시적인 것이 아닐 수 있다는 점에서
오프라인 대면 시장에 의존하고 있는 업태의 경우 위기의식을 느낄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에요.
언택트 시장과 연결할 수 있는 기회, 생각해보셨나요?
고민이 필요한 시기라는 생각이 드네요.
< 비대면 서비스 사례 >
'트렌드분석' 카테고리의 다른 글
lg 가상인간 김래아 인스타 vs. 삼성 가상인물 샘 (0) | 2021.06.21 |
---|---|
부캐 본캐 뜻 아시나요? ft. 부캐 테스트 (0) | 2020.10.03 |
레트로 vs. 뉴트로 게임기, 키보드, 유리컵까지? (0) | 2020.09.28 |
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법 및 신청 기한 (0) | 2020.09.25 |
군산 배달의 명수 경기도에서도? (0) | 2020.04.16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