트렌드분석

뜨는 언택트 마케팅

@블링해 2020. 4. 7. 08:40

언택트(Untact) 마케팅이란?


사람들과의 불필요한 대면을 최소화하는 "비대면"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언택트 마케팅이에요.

 

최근 음식 배달 서비스를 예로 들면, 앱에서 결제를 미리 진행하고,

배달 사원과 접촉하지 않고 문 앞에 음식을 두고 가는 형태로

고객의 불안감을 해소시켜주는 변화들이 될 수 있겠죠.

 

개인화, 편의를 추구하는 트렌드로 비대면 시장에 대한 기회는 꽤 오래전부터 주목을 받아왔는데

특히 최근에 코로나19를 계기로 언택트 서비스에 대한 니즈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어요.

 

이러한 현상은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 특징으로,

앞으로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할 것 같아요.

 

특히, 중국에서는 수천개의 회사들이 재택근무에 들어가면서 알리바바의 '딩톡', 화상채팅 앱 '라크',

텐센트의 '위챗 워크' 등 언택트 온라인 업무 도구들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어요.

 

또한, 드론이나 로봇을 활용한 택배 배달 서비스도 상용화되는 등

소비 행태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어요.

 

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전환되는 흐름이 단순히 상품 유통 서비스 뿐 이나라,

강의, 화상회의 등 이전에는 규모가 매우 작았던 업종에서도

매우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어요.

 

특수 효과를 누리는 산업 분야가 있는 반면, 그렇지 않은 쪽도 존재하죠.

 

특히나, 소비자들은 한 번 경험한 것에 대해 편리함을 느끼면

고착화된 행태를 보일 수 있어서 이러한 현상이 일시적인 것이 아닐 수 있다는 점에서

오프라인 대면 시장에 의존하고 있는 업태의 경우 위기의식을 느낄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에요.

 

언택트 시장과 연결할 수 있는 기회, 생각해보셨나요?

고민이 필요한 시기라는 생각이 드네요.

 

             < 비대면 서비스 사례 >

 

무인택배, 자율주행 로봇 
zoom을 통한 화상 회의